천년의 금서

Posted by iloveenhye
2009. 9. 9. 14:57 내가 하는 리뷰...
천년의 금서
카테고리 소설
지은이 김진명 (새움, 2009년)
상세보기

  오늘 점심시간 약 1시간동안 본 소설. 김진명 작가의 <천년의 금서> 책내용은 분명히 어려운 내용이었으나 책의 분량이 적어서 그런지 1시간동안 전부 볼 수 있었다.(과거 판타지소설 5권을 3시간내에 전부 본 필자임)

  김진명 작가는 신의 죽음,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가즈오의 나라등 여러 책들이 민족주의에 입각한 소설을 쓰셨다.  역시 요번 천년의 금서도 마찬가지로 민족주의에 입각한 역사소설이었다. 이 분의 환단본기(혹은 환단고기)에 입각한 역사관이 비록 우리나라 역사의 주류는 아니지만 읽어볼 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든다.

  한 여교수의 죽음으로 시작되는 이 책의 주내용은 우리나라의 국명 대"韓"민국의 韓에 관한 내용이다.
필자가 제시한 "우리나라 사람들은 왜 국명인 "韓"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는 사람이 없는 것인가" 이 문제에 대해서는 한번쯤은 생각해 볼만한 내용이다. 학교의 선생님, 책, 주위의 어른들에게도 물어보면 제대로 대답해주시는 분은 거의 없었다. 단지 삼국시기에 있다던 삼韓으로 설명하는 것을 많이 봤다. 하지만 책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알려진 사실대로)조선후기 나라를 빼앗길 위기에 있던 고종황제께서 단지 한반도 남쪽에만 있던 삼한을 계승한다는 의미로 대한제국이라는 명칭을 쓰지는 않으셨던 것 같다. 

  이 책을 보면서  김진명 작가의 문제점을 볼 수 있었다. 과거의 책이 전개가 용두사미로 표현을 할 수 있었더라면 요번 책은 전반부에서 나오는 이야기의 내용이 후반에 가면 전혀 언급되지 않는 점이다. 여교수의 죽음으로 시작되는 책이 점점 가면 갈수록 여교수의 비중은 단지 주인공의 친구이며 주인공이 이 책의 주제에 빠져들게 되게 하는 사건으로 밖에 되질 않았다. 여교수가 자살인지 타살인지 판정도 나오지 않았고 타살이면 왜 죽였는지, 자살이면 무엇때문에 죽게 되었는지 나오지 않았으며 초기 등장했던 경찰(목반장)도 후반에는 전혀 필요없는 인물이 되었다.

  책을 보며 아쉬었던 점은 우리나라의 역사학자들도 매우 아쉬웠다. 예전부터 환단본기[각주:1](환단고기) 등의 책이 위서라고만 이야기하며 별 가치를 두지 않는 점이 아쉬었다. 과거 역사스페셜에서 환단본기에 대해 언급하면서 그 책에서 나온 천문에 관한 내용이 실제 맞다고 이야기한 것을 본적이 있었다.


비록 작가 김진명씨 민족주의라고 이야기는 하고 있지만 책의 내용을 보면 대부분 맞다고 생각이 든다. 사실적으로 쓰기위해 실험도 했고 그에 대한 정보도 많이 찾았다는 것을 책을 보며 알 수 있었다. 김진명씨가 우리나라 역사의 주류는 아니지만 그래도 이만큼 독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작가(작가라 쓰고 역사가라고 읽는다)도 없다고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 역사학자들이 근현대사도 중요하지만 상고사부분에도 많이 신경을 써주셨으면 한다. 맨날 친일파를 감싸주려는 단어로 역사교과서를 만들 생각을 하지말고..... 


  1. '한단고기'라고도 한다. 한국 상고사에 대한 책으로서 최근에 출판된 책이다. 이 책의 소개서에 의하면, 환단고기는 1911년에 계연수(桂延壽)가 편찬하였다고 한다. 책의 내용은 네 가지 사서, 즉 삼성기(三聖記), 단군세기(檀君世記), 북부여기(北夫餘記), 태백일사(太白一史)를 하나로 묶어 편찬한 것이다. 한국사의 상고 및 고대의 역사, 신앙, 풍습, 정치, 경제, 예술, 철학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다. 책의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본문으로]